by 싱글라이프건강 | 눈이 주는 적색 경보등! 예방은 어떻게?

폅집부 승인 2020.06.23 17:32 의견 0

 

우리는 눈을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습니다. 그러나 눈은 그만큼 쉽게 피로해질 수 있는 기관이기도 하죠. 다른 기관이랑은 다르게 눈은 한 번 나빠지면 다시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평상시에 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눈이 보내는 적색 경보등과 눈 건강을 위한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이 보내는 위험 신호 

 


나이가 들면 시야가 흐려지기 마련이죠. 대게 어르신들은 시야 흐림 현상이 생겼을 때, 노안으로 생각하고 지나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건 다른 백내장의 전조증상일 수 있으니 조심할 필요 있습니다.

백내장은 수정체에 혼탁이 생기는 걸 말하는데요. 초반엔 별다른 불편함 없이 시력만 조금씩 나빠진다고 합니다. 가끔 통증이 수반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합병증으로 인해 다른 질병이 생겼을 경우 입니다. 더욱 위험할 수 있죠. 백내장은 다행히 초기에 발견한다면 진행을 늦추는 점안약 사용도 가능하지만, 이미 진행된 경우라면 진행을 늦추는 건 힘듭니다. 결국은 수술 외에는 답이 없죠. 

안과에서 검사를 받아보고 '안압이 높다'는 말을 들어 보셨을까요? 대부분 안압이 높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모르기 때문에 아무렇지 않게 지나가곤 하는데요. 안압이 심하게 높아질 경우 '시신경' 손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만약 안압이 높다는 판정을 받으신 분들은 습관을 바꿔주시는 게 좋은데요, 특히, 평상시 스마트폰을 너무 오랫동안 '숙여서' 본다거나, 어두운 곳에서 보는 습관이 있다면 줄이시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어떤 질환이든 미리 대처하는 것만큼 좋은 건 없습니다. "조금 불편하지만 참지 뭐~"라고 생각하지 말고, 바로바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걸 습관화하시길 바랍니다.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대게 건강은 운동을 통해서 나오죠.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력을 증진하고, 근력을 쌓곤 합니다. 그러나 눈은 '눈을 건강하게 해주는 운동' 같은 건 딱히 없습니다. 때문에 눈 건강에서 중요한 건 눈에 피로가 쌓이지 않게 하는 것과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는 일입니다. 

 



눈 피로 푸는 법

눈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서는 휴식이 필요합니다. 눈을 상당히 피로하게 해주는 것은 역시 우리가 자주 들여다보는 스마트폰이나, 콘택트렌즈 같은 것이 있겠죠.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을 보낸 행동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콘텐트 렌즈는 잘못 관리할 경우 다른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기에 평상시 착용을 해주더라도 철저한 관리 하에 착용하시길 권합니다. 

찜질과 마사지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엔 눈의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눈 전용 찜질 상품도 많이 등장했죠? 잠들기 전에 간단하게 눈 마시지를 해주면서 피로를 플어주고, 눈 찜질을 해준다면 몸 전체의 피로가 풀리면서 잠도 쉽게 올 수 있습니다.

눈 피로를 풀어주는 마사지를 위해선 지압점을 아는 게 중요하죠. 양쪽 눈 위쪽에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 '정명'이나 눈썹 주변의 '사죽공'부분을 마사지 해주면 좋습니다. 이때 중요한 건 너무 강한 압력을 가해서 눌러주는 게 아니라! 손으로 살살 풀어주는 게 좋은데요. 따뜻한 손으로 지압해준다면 더욱 쉽게 피로가 풀리기 때문에 최대한 따스한 상태로 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눈 스트레칭도 있죠. 눈을 건강하게 해주는 운동은 없지만, 눈 피로를 풀어주는 스트레칭 방법은 있는데요. 눈동자를 최대한 굴리면서 위, 아래, 왼쪽, 오른쪽 방향을 3초간 쳐다보는 것, 눈동자를 시계 방향으로 크게, 천천히 돌리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는 눈의 근육을 풀어주는 행동이기 때문에 평상시 자주 해주신다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눈에 좋은 음식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라고 하면 루테인, 오메가3, 비타민 A를 꼽을 수 있습니다. 먼저 루테인은 눈 속 '황반' 안에 축적 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다만, 체내에서 생성이 안 될 뿐더러 나이를 먹을수록 루테인 성분이 부족해진다는데요. 루테인은 자외선이나 블루라이트로 부터 눈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평상시 음식을 통해서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녹색잎채소(양배추, 배추, 시금치 등)와 계란 노른자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오메가3는 눈 뿐만 아니라 고혈압, 기억력 개선, 혈행 개선 등 두루두루 몸에 좋은 영양소로 손 꼽히는데요. 필수 영양소이지만 체내 생성이 안 되기 때문에 따로 섭취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이에 일부에서는 아예 영양제를 챙겨 드시는 경우도 많죠. 물론 음식을 통해서도 섭취가 가능하죠. 

오메가3가 다량으로 들어간 음식으로는 등푸른생선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등푸른생선이라면 고등어, 정어리, 과메기 등이 대표적이죠. 보통 하루에 권장하는 오메가3량이 최대 2000mg인데, 고등어 반토막에만 무려 1800mg이 들어 있다고 하니 굳이 다른 영양제를 챙겨 먹을 필요도 없을 듯 합니다. 이 외에도 연어, 호두, 브로콜리 등이 오메가3가 함유된 음식입니다.

마지막으로 비타민 A. 비타민 A는 빛을 뇌신경 세포로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이 영양소가 부족하게 되면 야맹증, 안구건조증, 시력 감퇴 등이 따라 오곤 하는데요. 앞서 말했던 녹황색 채소에는 루테인 뿐만 아니라 비타민 A도 잔뜩 들어있기 때문에 같이 섭취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오렌지나 토마토 같은 과일(채소)에도 많이 함유 되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눈건강관리시 주의할 점은?

오늘은 눈 건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주의할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눈에 좋은 영양소는 부족하면 문제가 생기긴 하지만 반대로 너무 과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을 일으킨다는 거죠. 뭐든지 적당하고 건강하게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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